캐나다 대출 종류 6가지


캐나다의 대출 종류 6가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높은 이자율과 인플레이션으로 많은 분들이 생활고에 시달리고 있다는 뉴스를 심심치 않게 접할 수 있습니다. 현재 모기지나 신용카드 연체율이 사상최대라고 하는데요(기사참조).

모기지 못 갚는 연체자 늘었다. 온주, BC주 가장 심각

지출을 줄이기 위해 사람들이 지갑을 닫으면서 스몰 비지니스 업체들은 운영이 어려워져 직원들을 레이오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 실업률까지 오르고 있습니다. 더 이상 정부로부터 받을 수 있는 지원금도 없어, 결국 대출로 긴급 자금을 알아볼 수밖에 없는데요. 캐나다에는 어떤 종류의 대출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캐나다 대출 종류 6가지

캐나다에는 아래 항목에 해당하는 6가지의 대출 종류가 있습니다. 물론 이 밖에도 법인 대출, 스몰 비지니스 대출, 정부 보증 대출 등 비지니스 오너들을 위한 대출 종류도 많은데요. 오늘은 개인이 빌릴 수 있는 캐나다 대출의 종류를 알아보겠습니다.

캐나다 주택 담보대출: 모기지 대출

가장 많은 분들이 알고 사용하고 계신 주택 담보대출인 모기지(mortgage) 대출입니다. 말 그대로 집을 담보로 대출을 받는 것인데요. 보통 모기지의 경우 집을 구입할 때 다운페이먼트 외 부족한 부분을 위해 빌리는 대출입니다.

최소 5%에서 평균 20%의 다운페이를 하고 나머지 부분을 대출을 받는데요. 집의 가치 대비 모기지 잔액이 없거나 얼마 남지 않았을 경우 모기지 대출로 긴급 자금을 융통할 수 있습니다. 모기지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집의 현재 시세와 감정사(appraisal)를 통한 감정가격이 필요합니다.


HELOC: Home Equity Line of Credit

헬록은 집을 담보로 빌리는 라인 오브 크레딧 대출로, 집 담보 마이너스 통장 개념입니다. 보통 집을 구입할 때 20% 이상 다운페이를 할 수 있는 경우 HELOC을 함께 설정해서 20% 이상의 부분을 마이너스 통장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현재는 높은 이자율로 20%이상의 다운페이를 요구하는 은행들도 있지만 대부분 20% 다운페이먼트를 할 수 있다면 모기지 대출을 할 수 있는데요. 여유 자금이 있어 20% 이상 다운페이를 할 수 있다면 HELOC을 미리 받아서 급하게 자금이 필요할 때 곧바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과 쉽게 넣고 빼고를 할 수 있어 계속 이자를 내지 않아도 됩니다.


개인 라인 오브 크레딧: Personal Line of Credit

주택 담보 없이 개인의 신용(credit)으로만 빌릴 수 있는 마이너스 대출입니다. 대출자 본인, 가족 인컴과 신용점수가 중요하며, 본인 명의의 주택이 있다면 더 높은 한도의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라인 오브 크레딧은 사용한 금액만 이자를 지급하며, 언제든지 여유가 있을 때 갚을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HELOC처럼 필요할 때 사용하고 현금 여유가 있을 때 갚는 것을 편하게 하면서 대출 금액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이자를 내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라인 오브 크레딧 신청에 중요한 신용점수(credit check)를 조회 기록 없이 미리 알아보고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캐나다 신용점수 무료 조회하기


개인 대출: Personal Loan

라인 오브 크레딧(line of credit)는 빌린 한도 내에서 쓰고 갚고를 편하게 할 수 있는 마이너스 대출인데요. 개인대출(Personal Loan)의 경우 소득과 인컴의 기준에 맞는 돈을 빌리고 이자와 원금을 일정기간 상환하는 기본 대출입니다.

라인 오브 크레딧과 다른 점이라면 이자나 최소 상환 금액만 갚는 것이 아니라, 일정 금액을 계속 갚아야 되는 시스템으로 상환이 완료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일정 금액을 갚아야 되는 단점은 있지만, 고금리 이자 대출이나 정리가 어려운 신용카드 밸런스를 한 번에 정리하고 꾸준히 갚을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신용카드 캐시 어드밴스드(Cash Advanced) 대출

크레딧 카드 캐시 어드밴스트 대출은 한국의 신용카드 현금 서비스와 같은 대출입니다. 신용카드 한도 내에 설정된 cash advanced 리밋 안에서 출금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캐시 어드밴스드 대출의 경우 이자율이 19.99% 이상으로 높고, 빌리는 순간부터 발생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사용하지 않는 것을 선호합니다.

한 가지 팁으로, 실수로 크레딧 카드에서 일반 체킹 어카운트로 트랜스퍼를 하는 경우도 발생하는데요. 이럴 때는 바로 갚는다고 하더라도 수수료 또는 소액의 이자가 발생하고, 대출의 기록이 남기 때문에 신용점수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도 있습니다.


프라이빗 론(Private Loan)

프라이빗 론이라고 하면 사채라고 생각해서 한국처럼 무섭게 생각하실 수 있지만, 캐나다의 프라이빗 론의 경우 변호사 사무실을 통해 대출이 진행되기 때문에 생각보다 안전하게 빌릴 수 있습니다. 물론 이자는 1 금융권의 대출이자보다는 많이 높지만, 프라이빗 담보 대출은 평균 11% 정도의 이자로 한국의 사채와 비교하면 생각보다 저렴한 편입니다.

프라이빗 론까지 알아보지 않는 것이 좋겠지만, 정말 자금이 급할 경우 하나의 옵션으로 알아 놓는 것도 방법입니다.

✔블로그 다른 글

어버이날 선물하기 좋은 캐나다 영양제 종류 3가지

카누(Canoo) 앱: 캐나다 명소와 국립공원 무료로 이용하는 방법

뱅크시(Banksy) 토론토 전시회 티켓 구매하는 방법 -5월 29일부터 시작